-
국립합창단 윤의중 단장 겸 예술감독은 5년째 중책을 담당하고 있다. 3년 임기인 단장을 10대에 이어 11대까지 연임하는 중이기 때문이다.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 프로합창단’의 수장을 연이어 맡는..
-
1980 년대 초반 어느 토요일 오후.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 인근의 한 버스 정류장에 청년들이 열댓 명 모였다. 버스에 오르기 전 한 청년이 버스 기사에게 양해를 구했다. 잠시 버스에서 전도해도 되..
-
‘삼포세대’라는 말이 있다. ‘삼포’라고 하면,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아마도 소설가 황석영의 단편소설을 영화로 제작한 『삼포 가는 길』(1975)을 떠올리거나 “나도 따라 삼포로 간다고~♪♬”라..
-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과의 교제가 힘들어졌다. 외로움과 우울감에 시달리는 한편 늘 붙어 있는 가족과의 불화가 심해졌다는 하소연이 들려온다. 항상 기뻐하며 모이기를 힘써야 하는 크리스천들이야말로 성경대..
-
드라마보다 더 감동적인 삶
우리는 성경에 기록된 믿음의 선진들 중 다윗의 일생을 읽어보면서
명품 드라마를 보듯 감동에 젖어들기도 하고 눈물짓고 탄식을 발하며
참 많은 신앙적인 교훈을 얻고
-
‘3차원 다양체의 위상수학과 기하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김인강 고등과학원 교수(55세)에게 이메일로 인터뷰 요청을 하자 이런 답장이 왔다.
“사실 인터뷰 요청이 들어오면 겁이 납니다. ..
-
‘차별금지법’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데 ‘평등법’이라는 변이까지 등장해서 혼란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언뜻 이름만 들으면 좋은 법인가보다 생각하기 쉬우나 막상 내용을 뜯어보면 독소조항이 너무 많아..
-
아파트 가격 폭등으로 ‘벼락 거지’가 되었다고 원망하는 사람들,
‘영끌’해서 집 사놓고 막차 탄 건 아닌지 불안해하는 사람들,
집은 못 사도 주식투자, 코인투자는 해야 한다고 ‘빚투’하는 사람들..
-
교회는 축제장이 되어야 한다. 고통에 억눌린 사람들이 죄의 묶임에서 풀려 자유를 노래하고, 어둠에 있던 자들이 진리의 빛 앞에 나아와 하나님의 선하심을 찬양하며 기뻐하는 노래 소리가 울려 퍼져야 한..
-
‘기독교 복음’을 광고로 뿌려보자는 불손한(?) 생각을 한 광고쟁이가 있다. 생각에 그치 지 않고 실행에 나섰다. 그것도 토종 한국인이 전 세계를 무대로 뛰어다니고 있다. 처 음엔 미친 놈 취급하던..
-
급변의 시대에는 교회도 미래를 위한 새로운 준비와 전략이 필요하다.
-
대놓고 예수님을 전하는 빵집이 있다. 빵을 담은 봉투 속에 전도지를 넣어주는 것은 기본이고, 매장 내부와 바깥 가장 좋은 위치에는 성경 말씀과 신앙고백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 여..
-
너무 많은 순간 돈이 하나님보다 먼저인 경우가 우리의 삶에 실제로 존재한다. 그러나 돈이 중심이 되어버린다면 돈이 우리를 다스리게 된다. 따라서 돈이 우리를 다스리게 하는 것이 아니
-
아주대 의과대학 명예교수,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아주대 의과대학장•의학전문대학원장,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회장, 대한암학회 부회장, 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 회장을 역임했다. 일찍..
-
두려움 가운데 깨달은 것이 있다. 태풍이 몰아칠 때 태풍의 주변 언 저리는 요동이 심한 반면, 정작 그 중심인 태풍의 눈은 고요하다는 것이다. 고난의 시기에 두려움과 맞서기 위해서
-
한복 디자이너 이영휘 원장은 지난 35년간 우리의 전통한복을 연구, 보급하며 한복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전파해오고 있다. 한국소비자협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명가명품대상에서 2019년과 2020..
-
우리는 한정된 시간과 한정된 공간에서 삶을 영위할 수밖에 없다. 한계성을 갖는다는 것은 인간이
-
말씀에 대한 깊은 묵상과 적용 중심의 설교자로 알려진 최병락 목사는 주님 없이는 단 하루도 살 수 없다고 고백하는 목회자다. 침례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학과(B.A.)를 거쳐 미국 사우스웨스턴 신학..
-
세상은 AC(After Corona)와 BC(Before Corona)로 나뉜다고 할 만큼 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고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
멈춤과 격리의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위기를 낭비하지 말자. 윈스턴 처칠은 “좋은 위기를 낭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