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 취임한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반지성주의의 타파를 언급했다. 전임자의 감성팔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온 표현인 듯하다. 이 시대 최고의 지성 이어령 교수는 ‘지성에서 영성으로’를 주장했다...
-
올해는 6.25가 발발한 지 72주년이 되는 해다. 전후세대는 이 땅에서 일어난 전쟁의 참혹함을 알지 못한다. 전쟁은 모든 것을 죽이고 파괴하는 사탄 마귀다. 그 실상은 오늘날 러시아의 우..
-
언제 안 시끄러웠던 적이 있었겠냐만은, 우리 사회는 이번엔 포괄적 차별금지법(차금법) 제정 움직임으로 시끄럽다. 차금법이란 합리적 이유 없이 성적지향성, 성별, 장애, 인종, 피부색, 언어..
-
구약 성경 에스라서에는 바벨론 포로 생활을 마치고 귀환한 유다 백성들이 무너진 성전을 재건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처참히 무너졌던 예루살렘 성전이 재건되는 일은 말 그대로 꿈같이 시작됐다. ..
-
오래 전 영화 ‘남영동 1985’를 관람한 적이 있다. 이 영화를 보면서 인권이 얼마나 존엄하고 보호받아야 할 가치인가를 깨달았다.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서 우리나라에서 2001년 국가인권위..
-
거룩한 날(holy day)과 금기일(the tabooed day) 그리고 장날(market day) 등을 일컬어서 휴일(holiday)이라고 한다. 거룩한 날과 금기일은 종교와 관련해서 ..
-
나는 목숨 건 대수술을 여러 번 했고, 의사로부터 남은 시간이 얼마 없다는 선고도 들었다. 그때 나의 모습이 지금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 교회의 모습이라는 생각이 들어 간절..
-
지금 우리나라의 가장 큰 걱정은 자신의 의견과 다른 이들을 향한 비난과 분노가 정도를 넘어서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과 다르면 무조건 화부터 내고 온갖 모욕적 언어와 극언을 퍼붓습니다. 언..
-
겉모양이 현란할수록 핵심은 단순하다. 코앞 대선도 예외는 아닌 듯하다. 선택지가 의외로 단순하다. ‘왕’이 되려는 자와 ‘일꾼’이 되려는 자의 건곤일척이다. 한 사람은 ‘王’(왕)자를 손바..
-
독일의 성악가 중 최고는 단연 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Dietrich Fischer-Dieskau)이다. 특히 그가 부르는 독일 가곡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디스카우는 머리 가슴 몸통 소..
-
어느 지역의 두 교회가 친선 축구경기를 가지게 됐습니다. 두 교회는 평소에도 가까이 지냈고 연합 집회를 여는 등 함께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경기에 앞서 한 교회에서 기도회가 열렸습니다. “..
-
엄벙덤벙 지나다 보니 벌써 1월 중순이다. 어느 때부터인지 새해 결심을 하지 않게 되었다. 그저 하루하루 충실하게 살자는 생각뿐이다. 시간은 늘 새롭게 다가오지만 익숙한 얼굴을 대하듯 무심..
-
지난 한 해 동안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는 ‘가스라이팅’이었다. 2020년에는 ‘팬데믹’이 검색어 1위였는데, 당시 코로나19의 등장과 세계적 확산을 고려하면 그 이유가..
-
성탄절(12.25)부터 주현일(1.6)까지 ‘성탄 절기’라고 부른다. 교회가 예수 탄생 사건을 깊게 묵상하는 시기이다. 여러 주제가 있겠지만 성탄 소식을 접한 최초의 사람을 짚어보는 것도 ..
-
‘다사다난’이라고밖에 설명하지 못할 2021년이 저물어간다. 이때쯤 친구나 지인에게 가장 많이 듣던 말이 ‘한 해 가기 전에 한번 보자’였다. 송년회(送年會) 혹은 망년회(忘年會)의 때인 ..
-
말이 ‘성전환’이지, 성전환 시술은 결코 성을 바꾸어 주지 못한다. 이를 알면서도 다수의 트랜스젠더는 수술을 원한다. 다수 LGBT(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옹호자와 의사들..
-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는 세 종류의 기독교인이 등장한다. 탐욕을 신앙으로 미화하는 위선자, 파렴치한 성폭행 목회자, 교세 확장에 몰두하는 인간성이 상실된 전도자 등이다. 슬프지만..
-
21세기 문화 마르크시즘의 가장 중요한 의제는 사회주의 성정치와 성혁명 운동이다. 그래서 ‘독일69’ ‘한국86’을 외치는 김누리 중앙대 교수는 성교육이 가장 중요한 정치교육이라고 주장한다..
-
크리스천은 성경에 근거해 젠더 개념과 성 혁명적 사회·정치 변화를 비판한다. 그 비판은 과학적 근거가 있다. 첫째, 남녀는 다르다. 종래의 연구는 남녀 차이를 명확하게 부각하지 못했다. 그..
-
지난 10월 초 프랑스 가톨릭교회 성직자와 일부 관계자들이 지난 70년 동안 33만 명에 달하는 아동을 성적으로 학대했다는 내용의 보고서가 발표됐다. 영국 가디언지는 최소한 3000여명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