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 왕이 유다를 멸망시키고 포로로 잡힌 이스라엘 백성들을 바벨론으로 끌고 갔습니다. 그 끌려간 포로들 중에는 왕족과 귀족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이 환관장 아스부나스에게 명하여 그들 중 흠이 없고 아름다우며 모든 지혜를 통..
-
의로움이란, 우리들이 하나님 앞에 부끄럼 없이 어엿이 설 수 있는 자격을 말합니다. 그리고 원수 마귀의 참소를 받지 않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의 마음속에는 두 개의 재판소, 즉 양심의 재판소와 믿음의 재판소가 있는데 양심의 재판소는 고등법원에 ..
-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므로 이젠 옛 사람이 아닙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먼저 우리의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예수님이 달리셨던 십자가는 더하기 표(+)와 같습니다. 예수님을 믿고 그리스도를 더하였으면 절망과 패..
-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라는 책을 보면, 주인공 지킬 박사는 선량한 사람이지만 그가 밤에 약을 먹으면 하이드라는 악한 사람으로 변모하여 흉악한 일을 저지르고 다닙니다. 작가는 이 소설을 통해 사람의 성품에는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가 동시에 숨어 있음..
-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에 해를 받지 않고 살 수 있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다윗은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지나간다.”라고 말하였고, 예수님께서도 인류의 죄를 짊어지고 십자가에 달려 견딜 수 없는 고통을 당하시자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
예수님께서는 누가복음 18장의 말씀을 통하여 기도에 대한 능력과 효과를 비유를 들어 말씀하시면서 우리들에게 기도할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어떤 도시에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들을 무시하는 인정도 눈물도 없는 재판관이 살았는데, 그가 살고 있는 동..
-
사람들은 집을 지은 후 그 집을 지키기 위해서 주위에 성을 쌓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우리의 인생의 집 주위에 경제적인 성, 사회적인 지위의 성, 환경의 성과 같은 인생의 성을 쌓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침 일찍 일어나고 저녁 늦게 누우며 아무..
-
이 세상에 사는 모든 사람들은 인생의 집을 짓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생각하기를 인생의 집을 짓는 것은 하나님과 아무런 상관이 없고 인간의 수단과 방법과 지혜와 노력으로 지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성경에는 인간이 아무리 집을 잘 지었다..
-
마지막 그릇은 나팔 같이 생겨서 구불구불 돌아가며 담겨지는 그릇입니다. 이 그릇 속에 들어가면 어디로 가는지 그 방향을 알 수가 없습니다. 이 그릇이 바로 섭리적 인도의 그릇입니다.
우리는 이제 마지막 단계로 성령의 인도하심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
-
세 번째 단계로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헌신의 그릇으로 옮겨 놓으십니다. 이 그릇은 넓은 장독대같이 생겼으므로 그 안에 담긴 포도주가 다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오해의 그릇과 환난의 그릇을 지나오게 하신 하나님께서 이번에는 모든 사람이 다 볼 수 있는 자리..
-
어제는 오해의 그릇에 대하여 말씀드렸는데 오늘은 환난의 그릇에 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난의 그릇은 마치 목이 길고 가늘며 밑이 둥근 큰 오지그릇과 같아서 이 그릇 안으로 들어가면 밖을 내다볼 수 없고 방향이나 시간을 알 수도 없으며 숨이 ..
-
오늘부터 나흘 동안은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더욱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만드시기 위해 우리를 어떤 단계로 인도해 나가시는가에 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이 포도주를 만드는 과정을 보면 처음에는 포도를 따다가 짓이겨 그대로 큰 그릇에 옮기고 그..
-
지금까지 인류 역사상 전쟁으로 죽은 사람의 수가 무려 40억을 넘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류 역사상 전쟁 없이 평화롭게 지낸 햇수는 292년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인류의 역사는 왜 이렇게 고난으로 가득한 것일까요? 왜 도처에서 전쟁과 기아와 질병의 소..
-
얼핏 생각하면 지식과 지혜가 동일한 것 같지만 전혀 다른 것입니다. 지식은 사물에 관한 견문과 이해를 말하며, 이것은 독학으로 혹은 학교에 다니면서 공부하여 얻게 되는 됩니다. 그러나 지혜는 지식이 없어도 분별 있는 결정과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
-
인류의 조상인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선악과를 따 먹음으로 말미암아 에덴 동산에서 쫓겨났습니다. 아담 안에 흐르는 이 불순종의 피는 자자손손 흐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죄를 짓고 불의하고 추악하여 버림을 받아야 마땅한 인간들이지만 ..
-
행복은 인간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참 행복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습니다. 행복한 마음의 본질적 요소는 사랑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부러워하고 좋아하는 모든 것을 다 갖고 있다 할지라도 그 사람이 어떠한 사람에게서도 진정한 사랑을 받지 못하고 또 진심으..
-
예수님께서 베드로, 야고보, 요한과 함께 산 위에 오르셨을 때에 모세와 엘리야를 만나시고 모습이 변형되는 신비를 체험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산 위에 초막을 짓는 신비주의자가 아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신비를 체험하신 후에 죄와 죽음과 절망과 ..
-
어제는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인본주의가 아닌 신본주의로 살도록 하기 위하여 사망의 골짜기를 지나게 함으로써 모든 교만과 아집을 깨뜨리신다는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이같이 깨어질 때 우리에게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
목자가 양을 인도하여 배불리 먹이고 물을 흠뻑 마시게 해주면 양떼 중에 무리로부터 떨어져 제멋대로 가는 양이 있습니다. 그러면 목자가 뛰어가서 그 양을 데리고 옵니다. 그러나 그 양이 계속 곁길로 빠져나가면 목자는 지팡이로 때리기도 하며 가끔은 양의 ..
-
이른 아침이 되면 목자는 일어나서 양들을 풀이 있는 곳으로 인도하여 양껏 풀을 먹게 합니다. 정오가 되어 햇빛이 내리쬐면 시원한 물가로 데리고 가서 물을 잔뜩 마시게 한 다음 그늘로 데려가 푹 쉬게 합니다. 그리고 오후가 되면 다시 풀 있는 곳으로 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