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말씀을 읽으면 솔로몬이 지었던 성전이 마음속에 떠오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하여 광야를 지나가던 모세는 시내산에서 하나님께로부터 성전의 모형을 계시 받았습니다. 모세는 하나님 말씀대로 광야에 이동식 성막을 지었고 훗날 솔로몬이 시온산에 크게..
-
갈릴리 바닷가에서 무리를 가르치시던 예수님께서는 날이 저물자 제자들과 함께 바다 건너편으로 건너가시게 되었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중요한 교육을 시키시기 위해서 바다 가운데로 그들을 데리고 가신 것이었습니다.
..
-
우리의 옛 사람은 타락한 아담의 성품을 가진 사람으로서 부모에게서 태어날 때부터 죄인이며 저주받은 사람이며 하나님께 버림받은 사람이며 마귀에게 종 노릇하는, 마귀에게 속한 사람입니다. 성경에는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요 3:..
-
우리가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때 그것은 하나님을 나를 만드신 자이며 내 존재의 근원으로 깨닫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믿음이 이렇게 되기까지에는 성령으로부터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확실한 계시가 임해야 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
-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성령의 감화를 받으면 죄책감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지은 모든 행위의 죄책에 눌려 “오, 하나님, 저는 죄인입니다.”라고 고백하게 됩니다. 그리고 거기에 대한 해답으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예수님의..
-
이 세상에 사는 동안 우리가 삶에 쫓기며 실망하였을 때 사랑하는 부모 형제나 다정한 친구의 한마디 위로가 그 상처에 기름을 붓는 것 같아 새로운 용기와 힘을 얻게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사람들로부터 받는 위로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인간의 위로가 미치지..
-
이 세상에 태어나서 어느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스스로 성공했다고 말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어 중생하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신령한 생명을 받아 영적 세계에서 살게 됩니다. 그러나 자기 힘으로는 도저히 성공..
-
어린아이를 한 사람의 장성한 성인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육체적 성장과 함께 정신적, 도덕적, 지적인 면에서 지속적인 가르침이 있어야 하는 것처럼 한 사람이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으로 거듭나서 새로운 사람이 되려면 영적인 양육이 필요합니다. 이 새로 거듭난..
-
우리는 모두 죄인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을 거역하고 범죄한 이래 죄의 피가 우리 혈관에 흐르고 있습니다. 우리 마음은 불순종의 악령으로 가득 차 있고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으로 꽉 차 있습니다. 그래서 의롭게 살려고 결심하면 할..
-
인간의 지혜로는 천지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시험관 속에 들어오시지도 않으며 지식의 대상이 되시지도 않습니다. 오직 하나님은 성령의 놀라운 능력으로 우리 마음속에 임하시고 우리 마음의 눈을 밝혀 주심으로 하나님..
-
우리가 예수님을 믿기 전에는 우리 마음대로 인생을 살았습니다. 어디에서 와서 무엇 때문에 살며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고 방황 감각을 잃은 채 삶을 낭비해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회개를 하게 되자 주님께서는 우리를 불러서 우리가 살아..
-
누구든지 그리스도를 확실하게 만나고 나면 자신의 모습이 완연하게 드러나고 맙니다. 먼저 자신이 하나님의 피조물이라는 것과 죄인이라는 사실이 주님과의 만남이라는 거울 속에 투영되는 것입니다.
이사야도 하나님을 만난 후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고 탄식하..
-
기독교는 기적의 종교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구주로 믿는 사람들의 삶에서는 기적이 나타나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할 때 우리 삶에 기적이 나타나게 될까요?
먼저 우리 믿음의 사람들은 전적으로 하나님께 순종하여야 합니다. 순종이라는 것은..
-
우리 조상을 유혹하여 타락시켰던 악령은 오늘도 인간 심령을 점령하여 세속으로 이끌어 가고자 합니다. 악령은 공중의 권세를 잡고 있으며 불순종의 사람들 가운데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육체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통하여 인간을 타락하게 ..
-
하나님께서는 위대하신 분이십니다. 왜냐하면 세상을 창조하셨고, 사랑으로 독생자를 보내셨으며, 은혜로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셨기 때문입니다.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위대한 창조의 하나님이십니다. 이사야 40장 12절에는 “누가 손바닥으로 바닷물을 ..
-
우리의 겉사람은 자아 중심의 생활을 합니다. 하나님께서 가장 미워하시는 것이 인간의 자아 중심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선악과를 따 먹었을 때 생겨난 것이 바로 자아 중심적인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자아 중심적인 것은 이기주의입니다..
-
많은 사람들이 “나는 믿음이 없습니다.”라고 말하는데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분량대로 믿음을 주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가진 믿음의 분량을 걱정할 것이 아니라 믿음을 어떻게 계발하느냐에 초점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
-
에덴 동산에서의 선악과에 관련된 아담과 하와와 뱀의 관계는 우리에게 깊은 진리를 깨우쳐 줍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를 위해서 아름다운 에덴 동산을 만드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춥지도 않고 덥지도 않으며 상함과 해함이 없는 완전한 동산을 그들에게 주..
-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서 하실 일을 대신하려는 잘못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 없이 스스로 믿음을 생산하고, 사랑을 생산하고, 병든 자를 치유하며, 문제의 해답을 발견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고함을 지르며 몸부림을 치면서 철야기도를..
-
이 세상 사람들은 누구나 다 자기 자신에 대한 그림을 마음의 종이 위에 생각의 연필로 그립니다. 그리고 자기가 그린 그 그림을 따라 살고 일하고 행동합니다.
그래서 비굴한 자화상을 가진 사람은 비굴한 말을 하고, 패배자의 자화상을 가진 사람은 항..